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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정 프로덕트 : 틴더(Tinder)
선정 산업 : 데이팅 시장(온라인)
선정 이유
      - 유사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덕트에서 근무 경험 있음
      - 틴더, 글램 등은 프로덕트 디벨롭 과정에서 레퍼런스로 많이 언급되는 서비스임
      - 데이팅 시장은 인간의 기본 욕구를 기저에 두고 형성된 시장으로 전망이 매우 좋은 시장으로 판단함
      - COVID-19, 모바일 기술 발달 등의 외부환경으로 언택트 비즈니스의 성장은 더욱 가속화 될 것임

 

프로덕트 분석

1. 핵심 문제 / 니즈 정의

문제
→ 현재의 데이팅 시장은 아직까지도 오프라인 중심으로 진행되는 공간적 제약과 실제 만남으로 이어지기까지 부수적인 과정들이 존재함

 

문제 발생 원인

  • 데이팅 시장은 크게 오프라인/온라인 시장으로 나눌 수 있으며, 전통적으로 오프라인이 발달한 시장이었음
    • 결혼 정보사를 혹은 개인간의 상호작용(소개팅, 미팅 등)을 통해 서비스(만남) 제공 됨
  • 다양한 외부환경들로 인하여 오프라인으로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것에 제약 발생하고 있음
    • Covid-19, 타지 생활 등
  • 이성과의 만남에 있어 수 많은 과정들이 존재함
    • 소개 - 어색한 대화 - 만남 장소 및 시간 합의 - 만남 - 대화 - 추가 만남 여부 결정 등

 

2. 데이팅 앱 서비스의 문제 해결 방법

  • 만남이 이루어지는 장소를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변경하여 공간적 제약으로 발생하는 문제 해결
  • 만남이 이루어지기까지 일련의 불필요했던 과정들 생략통한 문제 해결
    • 별도 주선자 없이 매칭이 이루어질 수 있음
    • 시공간의 제약 없이 자유롭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음
    • 서로 전혀 친분이 없는 상태이기에 부담없이 매칭 취소/거절 및  대화 중단 가능

 

3. 핵심 고객 / 고객 여정 지도

📌 

 

고객 여정 지도

 

고객 페르소나

 

4. 비즈니스 모델 및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틴더의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a) 목표 고객(Customer Segments)

  • (유저-데이팅) 단기간 쉽고 빠르게 데이팅 상대를 만나기를 희망하는 유저
  • (유저-네트워킹) 새로운 산업/지역에 관한 정보를 얻고 싶은 유저
  • (유저-킬링타임) 무료함을 타파하고 싶은 유저
  • (기업-마케팅) 앱 사용자에게 자사 서비스를 홍보하고 싶은 기업

 

b) 가치 제안(Value Propositions)

  • 만남을 위해 별도의 주선자가 필요했던 문제 해결
  • 대면 전 상대의 관심사와 기타 정보를 획득하는 것에 제한적이었던 문제 해결
  • 대화 초기 소재 선정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음악, 자체 콘텐츠, 태그 등 다양한 키워드 제공
  • 매칭 - 만남까지 긴 리드타임 해결
    • 기존) 주선자 소개 혹은 오프라인 커뮤니티 등을 통해 상대를 소개 받고 별도 약속을 잡아 대면으로 본격적인 대화를 시작하게 됨
    • 틴더) 주선자 혹은 별도 커뮤니티 없이, 간편하게 호감을 표시하고 상대도 이에 응할 경우 즉시 대화 가능

 

c) 경로(Channels)

  • (Android / iOS) 앱
  • (Mac OS) 웹

 

d) 고객 관계(Customer Relationships)

  • 데이팅 상대를 만날 수 있는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지역/학벌/관심사 등 사전 파악 가능한 유저 정보 제공하고 있음
  • 대화/음악 추천/연락처 공유 등 유저간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음
  • 유저 탐색 과정에 광고 구좌 삽입하여 사용자는 필수적으로 확인 할 수밖에 없는 마케팅 환경 제공하고 있음

 

e) 수익 구조(Revenue Streams)

  • 앱 내 광고 구좌 이용 비용
  • 서비스 구독료(멤버십 : 골드/플래티넘으로 2가지 옵션 제공)
  • 유료 기능 사용료
    • 우선 노출 가능한 '슈퍼라이크' 기능
    • 노출 접점 증대 가능한 '부스트' 기능
    • 선 선별된 유저 추천 '오늘의 Pick' 기능

 

f) 핵심 자원(Key Resources)

  • 다양한 유저를 탐색할 수 있는 방대한 유저 트래픽
  • 태그 및 위치정보를 통한 유저 간 매칭 기술
  • 유저 큐레이션 및 선제적 범위 설정 가능한 필터링 기술
  • 빠른 반응속도, 사용법 쉬운 온보딩 프로세스, 사용이 편리한 UI/UX

 

g) 핵심 활동(Key Activities)

  • 언택트 매칭 경험 제공
    • 유저 간 채팅
    • 다양한 탐색 조건 및 대상
  • 압도적인 유저 트래픽 대상으로 한 마케팅 채널 및 기회 제공
  • Spotify, Ins, Kakaotalk 등 타 서비스 연동 통한 유저간 간편한 정보 공유 기능 제공

 

h) 핵심 파트너십(Key Partners)

  • 서비스 이용자
  • 제휴사(광고주)
  • 앱 내 오리지널 컨텐츠 제작사

 

i) 비용 구조(Cost Structure)

  • API 호출 횟수 등과 관련된 다양한 연동 서비스 이용료(Spotify, Ins, Kakao)
  • 서버 운영비
  • 서비스 홍보를 위한 마케팅 비용(퍼포먼스, 콘텐츠 마케팅)
  • 자체 콘텐츠 제작 비용
  • 앱 내 결제 서비스 이용 시 발생하는 수수료(PG, VAN사 등)

 

시장 분석

1. 시장현황

 

2. 경쟁사

종류

a) 데이팅 서비스 : 골드스푼, 스카이피플, 글램, 위피 등의 데이팅 어플
b) 취미/관심사 서비스 : 시그널, 소모임, 문토, 우트 등의 모임 어플

갱쟁 서비스 별 주요 특징

a) 데이팅 서비스

  • 별도 가입 심사 과정 존재함
    • 심사 기준 엄격함
      • 얼굴이 정확히 나온 사진, 학벌, 직업, 소득, 지역, 목소리 등
      • 흡연/음주/키 등 개인정보 사전 설정 필요
      • 관심사/취미 등 사전 설정 필요
  • 가입 심사 가이드에 미충족 할 경우, 서비스 이용에 제한이 있음
  • 매칭 과정에서 서로의 수락/거절 여부를 확인할 수 있음
  • 매칭 전 탐색 과정에서 별도 비용 지불 필요함
  • 매칭 후 대화 과정에서 별도 비용 지불 필요함
  • 앱 내 채팅 활성화 및 유료 서비스 이용에 프로덕트 기능 집중됨
  • 지인을 차단하는 기능을 기본적으로 제공함

 

b) 취미 / 관심사 서비스

  • 별도 가입 심사 과정 존재함
    • 심사 기준 비교적 낮음
      • 얼굴 정면이 나오지 않아도 됨, 캐릭터 사진(일부 허용)
      • 관심사/취미 등 사전 설정 필요
  • 가입 심사 가이드에 미충족 할 경우, 서비스 이용에 제한이 있음
  • 매칭 혹은 모임 참여 후 유저간에 별도로 개인정보 공유가 요청하는 경우 다수 존재함
  • 결제를 통해야만 이용할 수 있는 앱 내 유료 기능 적음
    • 주 수익모델은 트래픽을 활용한 광고 수입 혹은 유료 모임 등으로부터 수취하는 중개 수수료

 

3. 포지셔닝

데이팅/관심사 매칭 어플의 포지셔닝 맵

4. 기업의 차별화 요소

틴더가 진행중인 리포지셔닝 현황

  • 채팅, 프로필 조회, 큐레이션, 채팅 등 모든 상호작용에 별도의 과금 유도가 있는 타 데이팅 앱들과 다르게 과금 없이도 서비스 전반을 이용하는 것에 지장없음
  • 무료로 서비스 전반을 이용 가능하나, 일부 기능(스와이프, 프로필 조회)은 구독 모델로 이용 시 무제한 이용가능하며 스와이프 기능을 강화할 수 있는 Super Like, Boost 기능은 부분 유료화로 기능을 제공하고 있음
  • 다수의 데이팅 앱에서 제공하고 있는 개인 피드 기능 제공하지 않음(인스타그램 연동해 프로필 사진을 추가하는 정도의 제한적 영역만 지원함)
  • 다수의 데이팅 앱은 자체 앱 상호작용 외 외부 채널 사용을 어뷰징으로 규정하고 관리하고 있으나, 틴더의 경우 연락처,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위챗, 카카오톡 등 다양한 외부 채널로 연결 할 수 있도록 채널별 컨택 포인트를 연동시키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음

 

UX 리서치(작성 예정)

1. UX 분석

1-1. 좋았던 UX

온보딩 과정

광고 노출 환경

메시지 수신 확인 여부 미제공

 

1-2. 아쉬운 UX

메시지 필터 기능 부재

메시지 수신 시간 미표시

매치 취소 여부 상대 확인 가능

      

2. User Interview

3.  문제 정의 및 우선순위 설정

3-1. 문제 정의

  • 유저 퀄리티; Sexual한 목적성을 지닌 유저들이 지나치게 많음
  • 브랜딩; App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좋지 않음(지인 차단 기능이 존재할 정도로)
  • 리텐션; 생활에 필수적인 App은 아니기에 자주 실행하지 않고, 실행 후에도 오래 사용하지 않으며 대체재들 다수 존재함

3-2. 우선 순위 설정

  1. 유저 퀄리티; 고객 경험에 가장 직접적이고 큰 영향을 끼치는 요소이며, 장기적으로 브랜딩까지 영향을 줄 수 있음
  2. 리텐션; 유입 된 유저의 이탈을 막고, 활성 유저가 더 자주,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 리텐션을 높이는 과정이 필요함
  3. 브랜딩; 데이팅 외 잠재고객으로 볼 수 있는 SNS 흥미 있는 유저들을 실제 유저로 만들기 위해서는 앱 자체에 대한 인식 변화 필요함

MVP

1. 핵심 기능 정의

1-1. 아이데이션

정의한 3가지 문제 중 가장 임팩트가 큰 것은 '유저 퀄리티'이며, 유저 퀄리티 증대를 위해 고려한 액션은 하기와 같음

  1. 프로필 공식 인증 정보 강화
    • 모든 유저가 강화된 인증 정보를 등록할 확률 극히 낮음(현재 프로필 사진 인증 기능 제공하고 있으나, 사용 유저 소수임)
    • 개인 정보 제공에 민감한 유저들의 경우, 인증이 강화 될 경우 거부감을 가질 수 있음
  2. 가입 심사 진행
    • 틴더의 최대 장점은 타 데이팅 앱과 다르게 설치와 동시에 서비스를 바로 경험할 수 있는 것인데 별도 심사 진행 시 이를 잃게 됨
    • 심사가 길어지거나, 재심사 소요가 발생할 경우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고 즉각 이탈하는 유저가 증가할 것임
  3. 필터링 기능 제공
    • Sexual한 keyword를 사용하는 유저는 성별과 무관하게 존재함, 음지의 영역이긴 하나 관련 수요 존재함
    • 단순 이성 만남 목적 외, 동성/인접 지역 거주 친구를 원하는 수요 역시 존재함
    •  

1-2. 정리

 

2. 프로토타입 제작

 

3. 솔루션 정의

 

4. 사용자 시나리오

 

5. BM

 

6. 솔루션 검증

 

 


Back-Log

1. 시나리오 상 필요 기능 List-Up

 

2. (w. Figma)

 

3. Story Board

 


Growth Point

1. 현재 실행중인 전략

 

2. 유입-전환 Funnel

 

3. 향후  성장 가능성 및 전략

 

 

 

참고 자료

데이팅 앱 분석 리포트 / 모바일 인덱스
앱에서 여친 만났어요… 코로나가 더 키운 ‘온라인 데이트’ 시장 / 동아일보(안상현 기자)
글로벌 플랫폼 바이블 / 삼성증권(파일 첨부)

글로벌 플랫폼 바이블_삼성증권.pdf
9.36MB

온라인 데이팅 서비스 이용 실태조사 / 한국소비자원(파일 첨부)

온라인 데이팅 서비스 이용 실태조사_한국소비자원.pdf
0.66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