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 캠페인을 측정하는 방법
마케팅 캠페인은 캠페인 태그 추가를 통해서 추적함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1037445?hl=ko
- 캠페인 태그는 5가지가 있으며, 그 중 매체, 소스, 캠페인은 필수임
- medium : 메시지를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방식을 추적
- → e.g. 이메일 캠페인 : medium=email , CPC 캠페인 : medium=cpc
- Source : 사용자가 유입된 경로를 추적하는 태그→ 소스 태그에서 매체 유형 구분 가능
- → medium=cpc ⇒ source=google or source=naver
- → 웹페이지 혹은 이메일 링크가 해당됨
- Campaign : 마케팅 이름
- Content : 광고 혹은 프로모션 A/B 테스트 진행 시, 버전 표시할 때 유용함
- term : 유료 검색 캠페인 키워드 추적
URL 작성 도구를 활용한 캠페인 추적
https://ga-dev-tools.appspot.com/campaign-url-builder/ : URL 작성도구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tf3_SczMMTTf-ZJ9Bkb70xps_DPGLBTd4wkHPyadKSA/edit?usp=sharing : UTM 추적 템플릿
실시간정보 : 캠페인 정보 즉시 확인
표준 캠페인 보고서 : 약간의 시간 지난 후 확인 가능
- 대소문자 구분 필요
- URL 한개씩 제작 가능하여, 규모 큰 캠페인의 경우 스프레드시트 이용 권장
- 추적태그 동작확인
- 시크릿 모드 > 추적코드 삽입된 링크 삽입
목표를 사용하여 비즈니스 목표 측정하기
- 비즈니스 목표 : 광고주가 웹사이트에서 발생하기를 원하는 사용자의 행동(전환)
- 구글 애널리틱스 목표 : 전환을 측정하기 위하여 목표를 세움 → 목표 유입경로 설정
- 애널리틱스에서 목표를 사용하려면 목표를 설정할 보기 의 관리자여야 함
- → 목표는 보기당 최대 20개까지 설정 가능
- 목표 타입
- Destination(도착) : 특정 페이지에 도달 하는 것
- Duration(시간) : 사용자의 세션 시간
- Page / Screen per session : 페이지 수, 화면수, 한 세션에서 조회한 페이지 수
- Event : 사이트 내에서 추적할 구체적인 액션
- Smart Goal :
- 검색 유형 : 시작값, 같음, 정규표현식
-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1116091?hl=ko#matchTypes
- 솔루션 갤러리 목표 템플릿(https://analytics.google.com/analytics/gallery/?hl=ko#posts/search/%3F_.type%3DGOAL%26_.start%3D0%26_.term%3Dgoals/)
Google Ads 캠페인을 측정하는 방법
반드시 두 계정의 관리자 권한이 있어야 함
구글 애즈 계정 설정 : https://ads.google.com/home/how-it-works/
구글 애즈 교육 : https://skillshop.exceedlms.com/student/catalog/list?category_ids=53-google-ads?use_local=true
과정 복습 및 다음 단계
계정 상태 및 실적 모니터링 :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topic/1727147?hl=ko&%3Bref_topic=3544907
데모계정 :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6367342?hl=ko&%3Bref_topic=1727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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