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Tool) GA; 기본 캠페인 및 전환 추적

category TIL 2021. 12. 28. 17:29

맞춤 캠페인을 측정하는 방법

마케팅 캠페인은 캠페인 태그 추가를 통해서 추적함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1037445?hl=ko


  • 캠페인 태그는 5가지가 있으며, 그 중 매체, 소스, 캠페인은 필수임
    1. medium : 메시지를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방식을 추적
    2. → e.g. 이메일 캠페인 : medium=email , CPC 캠페인 : medium=cpc
    3. Source : 사용자가 유입된 경로를 추적하는 태그→ 소스 태그에서 매체 유형 구분 가능
    4. → medium=cpc ⇒ source=google or source=naver
    5. → 웹페이지 혹은 이메일 링크가 해당됨
    6. Campaign : 마케팅 이름
    7. Content : 광고 혹은 프로모션 A/B 테스트 진행 시, 버전 표시할 때 유용함
    8. term : 유료 검색 캠페인 키워드 추적

URL 작성 도구를 활용한 캠페인 추적

https://ga-dev-tools.appspot.com/campaign-url-builder/ : URL 작성도구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tf3_SczMMTTf-ZJ9Bkb70xps_DPGLBTd4wkHPyadKSA/edit?usp=sharing : UTM 추적 템플릿

실시간정보 : 캠페인 정보 즉시 확인

표준 캠페인 보고서 : 약간의 시간 지난 후 확인 가능


  • 대소문자 구분 필요
  • URL 한개씩 제작 가능하여, 규모 큰 캠페인의 경우 스프레드시트 이용 권장
  • 추적태그 동작확인
    • 시크릿 모드 > 추적코드 삽입된 링크 삽입

목표를 사용하여 비즈니스 목표 측정하기

  1. 비즈니스 목표 : 광고주가 웹사이트에서 발생하기를 원하는 사용자의 행동(전환)
  2. 구글 애널리틱스 목표 : 전환을 측정하기 위하여 목표를 세움 → 목표 유입경로 설정

Google Ads 캠페인을 측정하는 방법

반드시 두 계정의 관리자 권한이 있어야 함

구글 애즈 계정 설정 : https://ads.google.com/home/how-it-works/

구글 애즈 교육 : https://skillshop.exceedlms.com/student/catalog/list?category_ids=53-google-ads?use_local=true


과정 복습 및 다음 단계

계정 상태 및 실적 모니터링 :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topic/1727147?hl=ko&%3Bref_topic=3544907

데모계정 :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6367342?hl=ko&%3Bref_topic=1727148


'TIL' 카테고리의 다른 글

(Tool) GA; 고급 Google 애널리틱스  (0) 2021.12.28
(Tool) GA; 기본 보고서  (0) 2021.12.28
(Tool) GA; Interface  (0) 2021.12.28
(Tool) GA 소개  (0) 2021.1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