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er Segmentation / Cohort
사용자 세분화
→ 데이터 필터 기능으로 1차 데이터를 하위 기준으로 분류해서 보는 것 의미함
코호트 분석
→ 특정 기간 돤 공통된 특성이나 경험을 갖는 사용자 집단
Segmentation vs Cohort
→ 고객군 특징 구분으로 그룹화 비교 vs 기간 별 특성이나 경험의 차이점 그룹화 비교
Funnel 목적 vs Cohort 목적
→ 어디에 집중해서 개선해야 할까? vs 우리가 잘 하고 있나?
A/B Test
트러블 슈팅(메뉴얼)
→ 경우의 수에 따른 분석 요소(메뉴얼)(w. 가설검증)
A/B Test
→ 정의된 지표와 관련하여 여러가지 버전의 기능이나 페이지를 평가하는 실험
- 두 개의 변형 A,B를 사용하는 ‘종합 대조 실험’
- 두 변수 중 어떤 것이 더 효과적인지 판단
A/B Test 의의
- 정량적인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으로 리스크 헷지 가능
- 상관관계로부터 인과관계를 찾아낼 수 있음
절차
- A/B 테스트 셋팅
- 테스트 대상자 A,B 두 그룹으로 분류
- 두 가지 포맷의 페스트(홈페이지, 기능 등) 자료 제작
- 테스트 자료를 A, B 그룹에 각각 제공
- 각 그룹이 어떻게 반응했는지 데이터 분석(지속시간, 전환율, 이탈률 등)
- 통계적 유의성(P-Vlaue) 계산(0.05 미만에 해당하는지)
- 결과가 우수한 내용을 실전에 반영
구성요소
→ 예시 https://brunch.co.kr/@beusable/17
- 가설 : ~하면 ~일 것이다.
- 목표 : A/B 테스트의 목표
- 기간 : A/B 테스트의 기간
- 대상 : A/B 테스트를 진행할 대상 고객층(사용자 세분화 / 코호트 분석)
- 측정 지표 : 전환율, 이탈율 등 대표적으로 측정할 지표 설정
- 결과 : P-value와 같은 요소를 통해 통계적 유의성 계산(실제로 이 통계가 유의미한가?)
- 결론 : 결과가 우수한 내용(측정 지표가 높은 안)을 실제로 적용
테스트 제안서
- 테스트 목적
- 테스트 설명
- 테스트하고자 하는 가설
- 테스트로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
- 테스트 결과에 따라서 로드맵에 미치는 영향
실험 설계 문서
- 실험 가설
- 실험을 통해 검증하고자 하는 가설을 정의
- 좋은 가설
- 측정 가능
- 현실적으로 실험 가능
- 간결하고 명확해야 함
- 실험에 대한 설명
- 실험 관련 개요 작성
- 설명만으로 다른 조직 구성원이 실험을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이어야 함
- 실험 기간
- 팀별 실험에 노출되는 모수 및 의사 결정을 위해 예상하는 최소 임팩트에 따라 실험 기간을 다르게 설정
- 실험 기간에는 실험 시작일, 실험 종료일 및 1%, 10%, .. 50%, ..100% 로 실험 노출 비율을 조정하는 예상 일정도 함께 기재 권장
- 실험 대상
- 실험이 노출되는 대상에 대해 정의
- 주로 실험이 노출될 플랫폼(iOS, Android)과 OS버전, 앱 버전(e.g. 2.51.0) 을 작성
- 지표 설정
- 실험 가설이 실제로 어떠하였는지를 데이터로 검증하기 위해 가설과 직접 연결되는 지표 설정(지표는 크게 두 가지 지표를 설정)
- Primary Metric
- 실험 성공/실패 여부를 직접적으로 판단하는 최우선 지표
- Secondary Metric (Optional)
- 실험 과정에서 부가적인(긍정정/부정적) 영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어, primary metrics과 함께 모니터링하는 지표 (optional)
- Primary Metric
- 새롭게 실험한 가설이 고객에게 임팩트를 줬다면, 어떤 지표가 직접적으로 상승하거나 하락하는지 고려하여, 지표를 설정할 수 있음
- 지표를 설정한 이후 설정한 지표가 다른 실험 결과나 기능에 영향을 받진 않는지 검증 → 해당 실험과 직접적인 연관관계가 있는지 검토
- 실험 가설이 실제로 어떠하였는지를 데이터로 검증하기 위해 가설과 직접 연결되는 지표 설정(지표는 크게 두 가지 지표를 설정)
- 실험 그룹 설정
- 가설을 검증할 수 있는 실험을 설계하기 위해, 가설별로 노출되는 사용자들을 나누는 단계가 필요함
- Control group(대조군)
- 실험의 기준이 되는 그룹을 의미
- 일반적으로는 현재의 제품(또는 기능)을 보통 대조군으로 설정
- Treatment Groups (실험군들)
- 실험 요인에 변화를 준 집단
- 일반적으로 가설을 통해 검증하고자 하는 개선된 제품(또는 기능)을 실험군으로 설정
- 관련 문서 링크
- 프로덕트 스펙 문서
- 테크 스펙 문서
활용
- WEB
- Optimize
- 구글에서 제공하는 웹 환경의 분석 도구
- GA와 연동하여 구글 제품과의 통합 과정이 비교적 수월함
- GA안에서 기능으로 분류되던 것이 스탠드 얼론으로 구성되어 데이터 분석 기능이 다소 부족
- Optimizely
- 앱/웹 분석이 전부 가능한 도구
- 유료 서비스이지만 테스트 설계가 용이하며 커스텀이 가능
- Optimize
- APP
- Firebase
- 구글에서 제공하는 앱 환경의 분석 도구
- 구글 빅쿼리와의 연계를 지원하며,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
- Optimizely
- Firebase
모집단과 P값
→ 적절한 모수와 P값 고려하지 않을 경우, 잘못된 해석을 할 수 있음
P-Value
→ 특정 가설 전제로, 그 가설이 맞다는 가정 하 내가 구한 통계값이 얼마나 자주 나올 것인지 관련한 Value
- 실제로 차이가 없지만, 모수 등의 문제로 인해 차이가 발생할 확률
- 높을수록 가설이 맞지 않는 것임
- 일반적으로 0.05이하 일 경우 신뢰도 높다고 판단 가능
- P값 구하는 툴(서베이몽키)
A/B 테스트 고려사항
- 버튼 색 등의 부분적인 요소들을 과대 평가 하지 말 것
- 가설 없는 AB테스트는 인사이트를 얻을 수 없음
- 통제 변수는 1개만 설정 할 것
- 시간의 흐름에 따른 차이를 고려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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