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디자인 툴 종류 및 활용

1. Sketch

  • 유명 기업에서 사용중인, 현재까지 유효한 서비스 신뢰성
  • 수 많은 자료와 플러그인의 제공
  • 유료 결제로 사용 가능함
  • 로컬 프로그램
  • Mac에서만 사용 가능한 프로그램
  • Zeplin 사용이 필수적임

 

2. Adobe XD

  • Sketch와 Figma의 장점을 적절히 섞은 프로그램
  • 프로토타이핑 가능
  • 다른 어도비 프로그램과의 유연한 연계
  • 무료 프로그램

 

3. Figma

  • 실시간 협업의 가능성과 원활한 공유 작업 환경
  • 버전 관리의 유용성
  • 자동 저장 기능으로 파일 소실의 우려가 없음
  • 프로토타이핑 가능
  • 수 많은 플러그인의 제공
  • 프로그램 자체에 내장된 코멘트 시스템
  • 브라우저 기반의 프로그램으로 설치의 필요가 없음(Web App 설치 가능)
  • 무료 프로그램
  • 개선되어야 할 버그
  • 기존 프로그램들과 다른 단축키

 

4. Zeplin

  • 디자인된 문서를 협업 팀과 공유 가능
  • 프로젝트의 분류와 유용한 태그 기능
  • 타 툴들이 Zeplin의 기능을 직접 제공하는 추세

 

5. ProtoPie

  • 프로토타이핑 툴
  • 실제 서비스될 서비스와 거의 동일한 경험을 확인 가능함
  • After Effects의 최적화

 

반응형 웹

  • 웹의 해상도, 레이아웃 등이 스크린 환경에 따라 반응하여 변환되는 웹 페이지
  • 디스플레이의 종류와 화면 크기에 따라 실시간 반응하여 웹 페이지를 최적화된 화면 구성으로 보여주는 웹
  • 해상도의 크기에 따라 웹페이지를 새로 만들거나, 폰트의 크기가 다르게 제작되지도 않아도 됨

 

디자인 단위

1) PX(Picture element)

  • 화면의 이미지를 구성하는 최소 단위( = 화소)
  • 사각형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픽셀의 수가 많아질수록 고해상도의 이미지

2)REM

  • 사용자가 설정한 브라우저 설정에 따라 폰트의 크기가 달라짐
  • 브라우저의 글씨 크기에 비례해서 변화함
  • 확대/축소가 익숙해진 최근엔 픽셀의 화면 구성으로는 한계가 있어 Rem을 써야 크기가 일정해짐
  • 디자인 툴 Figma는 PX을 단위로 사용하는데, 개발자와의 소통을 위해선 단위 변경이 필수적임
    • 디자인은 px로 설계하고, 개발은 rem으로 진행

 

PX과 REM의 변환 방법

  1. 개발자를 위해 px를 rem으로 변환
  2. 16px= 1rem
  3. 디자인 혹은 폰트 옆에 해당 가이드 명시

 

운영체제에 따라 상이한 기준 단위

  • Px(Pixel)은 스크린의 실제 최소 단위
  • Px단위는 화면의 전체 화면 크기와 상관없이 지정한 수치만큼 표시되는 절대적 표시 단위
  • Dpi(Dpts per Inch)는 1인치(2.54cm) 안에 들어가는 픽셀의 수
  • Dpi가 클수록 픽셀 수가 많아지고, 화면이 선명해짐

> Pt(Point)는 iOs에서 사용하는 단위
> Dp(Density-independent Pixel)는 픽셀의 안드로이드 독립 단위
> Pt와 Dp는 디스플레이의 해상도(밀도)와 상관없이 다를 수 있으며, 기마다 차이를 고민하지 않고도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할 수 있어 각 운영체제에서 지원하는 단위임

c.f. 단위 확인 : Pixplicity DP/PX converter


User journey map & User Story

 

Wireframe(Mid-F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