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JTBD
JTBD(Jobs To be Done)
→ 고객이 제품을 고용하는 Why와 How를 알게 해주는 프레임 워크
⇒ Right Buyer - Right Time을 연결하는데 효율 적임
- 특정 상황에서 고객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에 포커싱한 고객의 문제 접근 방법
- 잠재고객이 프로덕을 고용하는 이유는 프로덕 자체가 아닌, 프로덕 고용 후 기대효과 때문임
JTBD의 핵심과 활용 방안
📌 1. 고객은 특정 상황(Situation)에서
2. 현실적인 제약(Constraint) 때문에
3. 자신이 원하는 바(Expected Outcome)를 이루지 못할 수 있고
4. 그로 인해, 특정한 감정(Emotion)을 느낌
- 핵심
- Situation(상황)
- Motivation(동기)
- Expected Outcome(기대효과)
- 활용방안
- When ___
- I wnat to ___
- So I can ___
1-2. JTBD 인터뷰 가이드
고객이 제품을 고용하기까지의 일련의 과정과 결정하기까지의 핵심적인 과제(job)는 무엇인가?
핵심
- 고객들이 구체적인 상황을 설명할 수 있도록 할 것
- 제품을 구매하기로 생각한 순간의 감정부터 날씨 등 모든 디테일이 지나칠 수 없이 중요한 요소로 느끼게 할 것
- 고객의 감정에 귀 기울이고, 그 흐름을 잘 따라갈 것
- 5 Whys를 이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 → 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원인과 핵심에 대해 구체적으로 파고드는 기법
질문 예시
- The Points of Purchase (구매 포인트)
- 언제 그 제품을 샀나요?
- 어디에 있었나요?
- 시간이 언제였나요? (낮/밤)
- 같이 있었던 사람이 있나요?
- 어떻게 구매했나요?
- Finding the first thought (첫 번째 생각 탐색)
- 문제를 해결하려고 무언가를 탐색하기 시작한 순간이 언제인가요?
- 어디에 있었나요?
- 누군가와 함께 있었나요? 그들이 뭐라고 했나요?
- 이 생각을 유발한 것이 무엇인가요?
- Building the consideration set (고객이 고려한 사항 구축)
- 문제를 해결할 제품을 어떻게 찾았는지 말해주세요.
- 어떤 종류의 솔루션을 시도 해봤나요?
- 하지 않은 것이 있나요?
- 왜 그 솔루션을 시도하거나 시도하지 않았나요?
- Be curious about emotion (고객의 감정에 대한 호기심)
- 배우자, 친구, 부모님에게 제품을 구매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했을 때 어떤 대화를 하고 있었나요?
- 그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 그 제품을 산다면 당신의 삶이 어떤 모습일지 상상해본 적이 있나요? 이 생각을 했을 때 어디에 있었나요?
- 구매할 때 우려됐던 부분이 있나요? 그 제품에 대한 걱정스러운 말을 들었나요? 어떤 말이었나요? 왜 그 이야기를 듣고 불안했나요?
2-1. 나의 삶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서비스
- 프로덕트 : 퍼블리(멤버쉽 영역), 아웃스탠딩
- 제공 서비스 : 커리어 관련 솔루션 및 관련 아티클/인사이트 제공
- 선정 이유 : 출퇴근길 시간과 휴게 시간을 활용하여 틈틈이 커리어 관련 정보와 실무에 대한 지식을 얻고 있음(체류시간은 짧지만 가장 접속 빈도가 높은 서비스임)
2-2. 사용 전
2-3. 사용 후
- 학술적적인 정보가 아닌, 실무 경험이 있는 기고자가직접 겪었던 문제와 이를 어떻게 해결했는지 정리해주어서
단순 읽기에 그치지 않고 공감과 함께 아티클을 읽을 수 있어, 나만 겪은 문제가 아니라는 것과 이를 해결하는 과정을 새롭게 디벨롭 할 수 있어 만족스러움 - 정보 홍수 속에서 어느정도 퀄리티가 보장 된 아티클을 빠르게 확인하고 아카이빙 할 수 있다는 것에 큰 효율성을 느낄 수 있었음
- 아티클들을 정리하고 아카이빙 할 수 있는 기능들을 제공해, 당장 필요한 경우가 아니더라도 틈틈이 읽고 정리하여 추후 활용 할 수 있어 만족스러움
2-4. 서비스 고용 과정에서 나의 JTBD
📌요약
- 주니어로 실무 관련 정보 습득이 필요한 상황에서 열심히 리서치를 하고 실무에 적용 하고 싶었으나,
- 개인 시간 확보에 대한 어려움이 있어,
- 평소 관심이 있던 구독 서비스(퍼블리, 아웃스탠딩)를 활용하여,
- 시니어들이 줄 수 있는 실무 인사이트와 산업 트렌드 등을 정제된 정보로 쉽게 습득하길 기대하며
- 사용하게 되었고 지금은 주변에도 추천하고 있음
AS-IS | TO-BE
AS - IS | TO-B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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