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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Design Thinking

→ "비즈니스적 문제를 디자이너적인 사고방식으로 접근하여 해결하는 것"

 

Design Thinking Process (by. D-School)

출처: THE BYU DESIGN REVIEW, Design Thinking Part 2: Design Thinking as a Step-by-Step Process, Chris Mattson

  1. Emapathize(공감)
  2. Define(문제 정의)
  3. Ideate(아이디어 도출)
  4. Prototype(시제품 제작)
  5. Test(UT)

 

Double Diamond Process

출처 : GeeD UP's, The Design Process : Double Diamond

 

  1. Discover(탐색)
    1. 문제발견
    2. 문제 리서치 : 사용자, 자료, 경쟁사 조사 등
  1.  
  2. Define(정의)
    1. 문제 정의
    2. 핵심 문제 정리
  3. Develop(개발)
    1. 브레인 스토밍
    2. 아이데이션
    3. 서비스 청사진
  4. Deliver(전달)
    1. 하나의 컨셉
    2. 테스트 및 분석
    3. 반복 및 개선

 

1-2. 서비스 기획

📌 Emapathize → Discover → Define → Ideate → Prototype → Deliver/Test

 

  1. Emapathize(공감)
    1. 타겟에 대한 이해와 분석
    2. 대표 타겟 선정
    3. 퍼소나
  2. Discover(탐색)
    1. User Journey Map
    2. 인터뷰 & 관찰 통한 문제점 리스트업
  3. Define(문제 정의)
    1. Affinity Diagram > 문제 그룹화
    2. 핵심 문제 정의 & 원인 분석
  4. Ideate(아이디어 도출)
    1. 브레인스토밍
    2. 솔루션 제시
  5. Develop(개발)
    1. 솔루션 구체화
    2. 기능 정의, 화면 설계 > 와이어 프레임
  6. Prototype(시제품 제작)
    1. 페이퍼 프로토타이핑
    2. 시제품 제작
  7. Deliver/Test
    1. 사용자 테스트
    2. 인터뷰, 관찰로 인사이트 습득

 

1-3. 서비스 기획 단계

📌 1-4 단계 : Who-Why-What 을 도출하는 과정
→ 최종 문제점 혹은 최상위 페인포인트 도출 가능
      - Who : 타겟 혹은 퍼소나
      - Why : 어떤 원인 떄문에
      - What : 어떤 문제를
📌 5-8 단계 : 1-4단계의 문제정의를 기반의 진행 프로세스

⇒ 디자인 씽킹은 문제 정의와 검증을 통해 '진짜 이 솔루션을 원하는가?'를 가장 효과적으로 알 수 있는 프로세스(툴)
(나아가 고객들이 우리가 의도한대로 제품을 사용할 수 있을지 함께 파악 가능)

 

  1. 문제점 발견
    1. 리서치, 서베이, 인터뷰, 관찰
  2. 퍼소나(Persona)
    1. 발견한 문제를 가장 크게 느낄 것 같은 고객 설정해 팀 의사결정 효율화 제고
    2. Problem - Need - Goal 등으로 수립하며 구체적일수록 좋음
      1. 가상 고객의 가치와 해동 패턴, 특징등을 분석하기 위함
  3. 유저 저니 맵(고객 여정 지도)
    1. 설정한 퍼소나 기반으로 사용자의 일 단위, 프로세스 단위 경험을 생성하고 체계적으로 시각화
    2. 상황별로 고객이 느끼는 감정을 이해하고 Pain Point를 발견함
    3. 고객이 하나의 Task를 해결하기 위하여, 거치는 전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게 한 것
  4. 어피니티 다이어그램(문제 정의)
    1. 정리되지 않은 인사이트와 발견된 문제를 → 각 성격에 맞게 그룹화 → 우선순위에 맞게 재배열
    2. 최대한 많은 문제와 인사이트 리스트업 증요함
    3. 문제점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여 핵심 문제를 파악할 것
    4. VOC로 카테고리 설정 → 리스트업 한 문제들 카테고라이징(그룹핑) → 정리된 그룹 재정의
      1. 정리되지 않은 문제의 나열 >정리
      2. 최상위 Pain Point 도출
  5. 기능 정의 및 시나리오
    1. 문제정의 → 솔루션 → 기능 설계
      1. 핵심 기능은 무엇인지?
      2. 어떻게 배치할지
      3. 어떤 정보를 제공할지
      4. 우선순위는 어떻게 되는지
    2. 유입-이탈까지 서비스 가상 시나리오 작성
      1. 사용자의 관점에서 사고하고 설계
      2. 예외/실패 케이스까지 정의할 것
  6. 정보구조도(Information Architecture, IA)
    1. 서비스 모든 기능과 정보 관계 설정
    2. Depth 나누어 모든 정보를 구분해서 접근함
  7. 와이어프레임
    1. Flow Mock-up(Lo-Fi, Hi-Fi)
  8. 화면설계서(요구사항정의서, 기능명세서, SB, PRD 등)
    1. 프로덕 요구 사항 담긴 팀의 커뮤니케이션 문서

2-1.  개요

국내 세탁 시장의 규모는 공식적으로 1조 5000억원
실제 세탁시장이 현금 결제 위주인 점을 감안하면 실질 시장 규모는 5조원으로 추산 됨
출처 : 이데일리, [줌인]“언택트 세탁은 전체 1% 불과…세탁업계 쿠팡 꿈꾼다”, 윤정훈

📌 선정 기업 : 런드리고(의식주 컴퍼니)
→ 비전 : "과감하고 창의적인 노력을 통해 복잡한 현대인들의 삶을 더 단순하고 윤택하게 만들겠다."

 

2-2. 주요 기능 및 특징

📌 요약 : 비대면 세탁 서비스

주요 기능

  1. 2가지 결제 모델 존재 : 월정액 / 자유이용
  2. 비대면으로 세탁물 수거
  3. 세탁 진행 상황 실시간 확인 서비스 제공
  4. 세탁물 별 맞춤 세탁 가능(생활빨래, 개별클리닝, 셔츠, 이불, 운동화 등)
  5. 의류 수선

특징

  • 자체 개발한 세제 사용 : 독성 화학물이 많이 첨가된 기존 세탁 세제를 사용하지 않고 친환경 화장품 원료 스타트업과 공동 개발한 세제 사용 중
  • 친환경 정책 존재 : 세탁 부속품(옷걸이, 의류 비닐 등)을 대상으로 한 리사이클링 이벤트 혹은 수거 진행
  • 세탁서비스 전영역 벨류체인 수직 계열화 : 세탁 스마트 팩토리 설계-세탁 설비 조달 및 유통 - 건설 등 원스톱 팩토리 건설 자체 기술로 진행 가능해짐
  • 75%이상의 높은 리텐션율 : 역마진을 감수하며 5만원 이상의 런드렛(세탁물 수거함)을 무료 제공, 저렴한 드라이클리닝 비용 통해 첫 구매 허들을 낮춰 고객이 보다 쉽게 직접적인 서비스 경험 가능케 함

 

2-3. 타겟 고객

📌 요약 : 집안일을 할 여유가 없는 1인 가구와 맞벌이 부부를 중심으로 시작하여, 현재는 아이가 있는 일반 가정으로 고객 세그먼트 확장 중

고객 카테고라이징

  1. 혼자 사는 회사원
  2. 맞벌이 부부
  3. 아이를 키우는 3인 가족

3가지 유형으로 고객 분류 후, 가장 보편적인 생활양식에 따라 필요한 세탁 서비스와 횟수 산정
세탁 서비스를 다시 5개의 카테고리로 분류하여 3개의 고객군에 각각 커스텀해서 총 15개의 상품으로 제공함

 

2-4. 페르소나

📌 요약 : 장거리 통근을 하며 신생 서비스에 관심이 많은 30대 초반 여성

 까탈스러울 정도로 민감하고 강한 요구사항을 가진 고객을 만족 시킬 수 있어야, 다수의 일반 유저(Mainstream User)도 만족시킬 수 있음

 

그렇게 설정한 비대면 세탁 서비스 런드리고의 페르소나

2-5. 기능 개선 사항

  1. 세탁물 보관 서비스
    • 한동안 입을 일은 없고 공간만 차지하고 있는 계절 의류들을 보관해주는 서비스
  2. 정기 결제 커스텀 서비스
    • 현재) 상품 구성 당 정해진 세탁 횟수가 있고, 결제 주기가 28일임
    • 희망) 희망하는 상품 구성과 세탁 횟수 그리고 결제 주기를 설정하면 이에 맞춰 정기 결제를 할 수 있는 서비스 
  3. 분실 보증 서비스
    • 현재) 도난이 어려운 런드렛에 세탁물 보관됨
    • 희망) 도난이 어려운 런드렛에 세탁물을 보관하고, 만약 분실이 될 경우 사전 추가 결제를 통하여 가입한 보증 서비스로 일정 금액을 보상 받을 수 있는 서비스
  4. 지정일 배송 서비스
    • 외부 출장 혹은 장기간 부재중 일 경우를 대비하여 지정일에 세탁물을 수령할 수 있는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