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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 / UI / GUI

 

UX

  • User Experience
  • 경험하는 것에 포커싱
  • 어떤 UX가 비즈니스에 도움이 되고, 장기적으로 유저의 충성도를 상승시킬 수 있는가 고민할 것

 

UI

  • User Interface
    • 직접 문자를 입력하는 CLI(Command-Line Interface) 혹은 CUI(Character User Interface)도 있음
    • 일반적으로는 UI Design은 이미지를 통해 시각화된 GUI를 의미하는 경우가 많음
  • 보여지는 것에 포커싱

 

GUI

  • Graphical User Interface
  • 심미적인 것에 포커싱
  • 사용자가 그래픽을 통해 컴퓨터와 정보를 교환하는 작업 환경
  • PM이 정의한 모든 기능과 설계는 결과적으로 GUI로 표현되어 고객에게 전달 됨
  • 심미적 그래픽에 매몰될 필요는 없으나, GUI 산출물을 열람하고 산출물의 흐름이나 구성이 의도에 맞게 작성되었는지 확인할 필요 있음

 

UX설계 프로세스

  1. 요구사항 분석
  2. 기능정의
  3. 화면설계
  4. 디자인

 

UX 설계

: UX는 사용자의 행동 → 이미지, 텍스트, 흐름 3가지 요소로 이를 유도할 수 있음

 

마이크로카피

  • 사용자의 행동을 유도(동기부여, CVR 개선 등)하거나 가이드 제공
  • 브랜딩 및 차별성 강화
  • 사용자 행동에 따른 문제 사전 방지 → 긍정적 고객 경험 제공

 

좋은 마이크로카피란?

  • Userful
    • 사용자가 원하는 것을 이해하고 행동을 이끌어 내는 것에 기여해야 함
  • Clear
    • 명확하고 사용자 입장에서 이해하기 쉬운 문구로 작성되어야 함
    • 혼동할 수 있는 내용 지양하고 명확히 내용 전달해야 함
    • 서비스 안에서 일어나는 이슈를 사용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야 함
  • Concise
    • 간결한 표현으로 직관적으로 알아볼 수 있어야 함
    • 마이크로카피는 다른 텍스트를 보완하거나 특정 행동을 유도하는 것임
  • On Brand
    • 브랜드의 보이스(Voice & Tone)을 포함하여 일관성 유지해야 함
    • Tone & Manner가 일관성을 잃을 경우, 사용자 신뢰를 잃을 수 있음

KREAM

서비스 소개

 

 

선정 이유

과거 네이버 카페 '나이키 매니아'의 유저였음

드로우 되는 제품들에 관심이 많았음

KREAM 통한 드로우 경험 존재

KREAM 구매/판매 경험 존재

 

 


 

GOOD UX

요약

  • 발매 정보(드로우 일정) 제공
  • 매물별 실시간 시세 정보 제공
  • 검색 후 스크롤 시, 관계 없는 상단바 자동 숨김 처리됨
  • 특정 모델 검색 시, 동일 모델일지라도 색상이 다를 경우 각각 개별 리스팅
    • 사이즈 별 시시간 수량, 가격 현황 제공
  • 커뮤니티 기능 제공 검색 품목별 실 유저 생산 정보 확인 가능
    • 코디 제품들의 경우, 추가 태그 가능하여 별도 검색 없이 추가 탐색 가능
  • 다양한 구매 옵션 제공
    • 즉시 구매, 입찰
  • 그 외, 판매 수수료 0원, 자체 정품 인증 방법 존재

 

 

BAD UX

요약

  • 메인 최상단 광고 구좌 지나치케 범위 넓음
  • 관심 없는 품목들이 메인 페이지에서 리스팅 됨
  • 검색/필터 기능 고도화 되어있지 않음

 

 

 

 


 

개선 우선순위(w. 근거)

 

우선 적용 요소(w. 고객경험)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