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 UI / GUI
UX
- User Experience
- 경험하는 것에 포커싱
- 어떤 UX가 비즈니스에 도움이 되고, 장기적으로 유저의 충성도를 상승시킬 수 있는가 고민할 것
UI
- User Interface
- 직접 문자를 입력하는 CLI(Command-Line Interface) 혹은 CUI(Character User Interface)도 있음
- 일반적으로는 UI Design은 이미지를 통해 시각화된 GUI를 의미하는 경우가 많음
- 보여지는 것에 포커싱
GUI
- Graphical User Interface
- 심미적인 것에 포커싱
- 사용자가 그래픽을 통해 컴퓨터와 정보를 교환하는 작업 환경
- PM이 정의한 모든 기능과 설계는 결과적으로 GUI로 표현되어 고객에게 전달 됨
- 심미적 그래픽에 매몰될 필요는 없으나, GUI 산출물을 열람하고 산출물의 흐름이나 구성이 의도에 맞게 작성되었는지 확인할 필요 있음
UX설계 프로세스
- 요구사항 분석
- 기능정의
- 화면설계
- 디자인
UX 설계
: UX는 사용자의 행동 → 이미지, 텍스트, 흐름 3가지 요소로 이를 유도할 수 있음
마이크로카피
- 사용자의 행동을 유도(동기부여, CVR 개선 등)하거나 가이드 제공
- 브랜딩 및 차별성 강화
- 사용자 행동에 따른 문제 사전 방지 → 긍정적 고객 경험 제공
좋은 마이크로카피란?
- Userful
- 사용자가 원하는 것을 이해하고 행동을 이끌어 내는 것에 기여해야 함
- Clear
- 명확하고 사용자 입장에서 이해하기 쉬운 문구로 작성되어야 함
- 혼동할 수 있는 내용 지양하고 명확히 내용 전달해야 함
- 서비스 안에서 일어나는 이슈를 사용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야 함
- Concise
- 간결한 표현으로 직관적으로 알아볼 수 있어야 함
- 마이크로카피는 다른 텍스트를 보완하거나 특정 행동을 유도하는 것임
- On Brand
- 브랜드의 보이스(Voice & Tone)을 포함하여 일관성 유지해야 함
- Tone & Manner가 일관성을 잃을 경우, 사용자 신뢰를 잃을 수 있음
KREAM
서비스 소개
선정 이유
과거 네이버 카페 '나이키 매니아'의 유저였음
드로우 되는 제품들에 관심이 많았음
KREAM 통한 드로우 경험 존재
KREAM 구매/판매 경험 존재
GOOD UX
요약
- 발매 정보(드로우 일정) 제공
- 매물별 실시간 시세 정보 제공
- 검색 후 스크롤 시, 관계 없는 상단바 자동 숨김 처리됨
- 특정 모델 검색 시, 동일 모델일지라도 색상이 다를 경우 각각 개별 리스팅
- 사이즈 별 시시간 수량, 가격 현황 제공
- 커뮤니티 기능 제공 검색 품목별 실 유저 생산 정보 확인 가능
- 코디 제품들의 경우, 추가 태그 가능하여 별도 검색 없이 추가 탐색 가능
- 다양한 구매 옵션 제공
- 즉시 구매, 입찰
- 그 외, 판매 수수료 0원, 자체 정품 인증 방법 존재
BAD UX
요약
- 메인 최상단 광고 구좌 지나치케 범위 넓음
- 관심 없는 품목들이 메인 페이지에서 리스팅 됨
- 검색/필터 기능 고도화 되어있지 않음
개선 우선순위(w. 근거)
우선 적용 요소(w. 고객경험)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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