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OKRs

→ 조직적 차원에서 목표를 설정하고, 그 결과를 추적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목표 설정 프레임워크

 

등장 과정

  • MBOs
    • 목적에 의한 경영
  • S.M.A.R.T
  • KPIs
    • 조직이나 대상의 측정 가능한 핵심 성과 지표
  • OKRs
    • KPI보다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Key Result로 구성 + 성과 중심 조직을 위한 실행 방법론

 

OKR 프로세스의 장점

  • Focus : 집중
    • 핵심업무와 우선순위를 선정할 수 있음
    • 하지 않을 것과 해야할 일을 정의할 수 있음
  • Alignment : 전사적 목표, 팀의 정렬과 연결
    • OKR의 핵심은 투명성
    • 전사적, 팀적 목표가 투명하게 공유되어 모두가 이를 확인 할 수 있음
    • 상호 피드백을 통해 OKR을 합치해 나갈 수 있음
    • 팀 간의 원활한 협업을 위한 환경을 조성하고, 전사적으로 같은 곳을 바라보고 나아갈 수 있게 함
  • Stretch : 도전적 목표
    • 개인별 OKR은 개인의 발전, 회사의 목표를 모두 반영함

 

OKR의 3가지 핵심 사항
→ OKR = Objective + Key Results (+ Initiative)

  1. 불가능할 것 같은 목표를 정하고, 추적 가능한 지표를 통해 목표 달성 여부를 확인하는 것 → 지나치게 추상적인 목표 지양할 것
  2. Key Results는 업무 활동이 아닌 성과 결과이어야 함 → Initiative(구체적인 계획)가 Key Results로 설정되지 않게 더블 체크 할 것
  3. OKR은 구체적인 목표와 명백한 우선순위를 갖고 모두가 같은 방향으로 나아가게끔 해야 함

 

Why the secret to success is setting the right goals | John Doerr

  • OKR은 Execution과 관련된 것임
  • Objective = What / Key Result = How
  • Good Objective
    • Significant : 중요한가?
    • Concrete : 구체적인가?
    • Action-Oriented : 행동지향적인가?
    • Inspirational : 동기부여하는가?

 

OKR 설정 체크리스트

  • 달성하기 어려운 목표가 설정 되었는가? → 이상적인 목표 달성률은 70% 이다.
  • 영감을 주는 목표가 설정 되었는가?
  • 단기간에 가능한 목표가 설정 되었는가?
  • 핵심 지표가 너무 많지는 않은가? → 이상적인 핵심 지표 수는 3-5개이다.
  • 목표에 수치가 포함되어 있는가?
  • 핵심 결과 지표에 따른 일의 구체적인 우선순위가 정해졌는가?
  • 핵심 지표를 트래킹할 수 있는가?
  • OKRs 이 모든 팀원에게 공유 되었는가?
  • 주기를 정해 달성한 것을 공유 하였는가?

'틴더(Tinder)' 의 새로운 목표 및 성장 지표

새로운 목표
⇒ (AS-IS) 틴더 = 편하게 이성을 만날 수 있는 데이팅 앱
 (TO-BE) 틴더 = 나와 주파수가 맞는 새로운 사람을 만날 수 있는 SNS 앱

 📌 중기 핵심 지표
중단기적으로 앞단에서 끌어오는 트래픽을 안정적으로 서비스에 온보딩시키고, 이들을 충성 고객층으로 만들어 중장기적으로는 수익화를 실현해야 한다.
→ 규모의 성장, 수익실현 등을 위해 기존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여 틴더라는 서비스가 부재할 경우, 큰 아쉬움을 느낄 수 있는 충성고객들을 확보하는 것이 필수임, 이에 앱 활성도/리텐션과 관련된 지표를 중시할 것임
→ 관련 지표 : 평균 체류 시간 및 접속 빈도, 평균 세션 수 및 길이, 전체 유저대비 휴면⋅신규⋅기존 유저 비율, 고착도 지표(Stickness), 리텐션(D1, D2, WK1, WK4 등), 앱 성능지표 등
 📌 장기 핵심 지표
국내 데이팅 시장 Top Tier - Second Tier 간의 격차가 더욱 커지고, 산업, 신규 고객 유입, 리텐션의 증가폭이 완만해지는 지점이 오게 될 것이며, 해당 단계에서는 그동안 확보한 트래픽에서 수익을 발생시키고, 새로운 콘텐츠, 기능 혹은 서비스 고도화에 투자할 수 있는 자본이 더 많이 필요해질 것임
→ 확보한 충성 고객층이 이탈하지 않도록 서비스를 다변화하고, 이들로부터 안정적인 수익 실현을 하기 위해서는 수익화와 관련된 지표를 중시할 것임
→ 관련 지표 : ARPU, ARPPU, MRR 등

 

새로운 성장 지표

틴더가 데이팅 앱 서비스에서 SNS 앱 서비스의 영역으로 진입하기 위해서 SNS 앱 수준의 활성도, 리텐션, 앱 자체 성능을 유지해야 한다.
  • 앱 활성화 관련
    • 앱 실행 횟수
    • 앱 사용 시간
  • 앱 성능 지표
    • 비정상 종료 횟수
    • 단위 시간당 작업량
  • 리텐션
    • D1, D2 리텐션
    • WK1, WK2 리텐션
    • WK4 리텐션

 

'틴더(Tinder)' 의 새로운 OKRs

 

Objective 데이팅 산업이 아닌 SNS(Ins) 산업에서 Top Player
Key Result_1 일 평균 앱 실행 횟수 12회 이상(활성 유저 기준)
*peer group benchmark(`20.01 Instagram)
Key Result_2 월평균 앱 사용시간 6h 이상 
*peer group benchmark(`20.01 Instagram)
Key Result_3 유저 큐레이션 RMSE 0.6998 이하 달성
*peer group benchmark(`15, Watcha)
Initiative_1 - n월까지 PC용 앱 출시
- 월 마케팅 소재 기존 외 추가 n개 이상 집행(마케팅 예산 증대 가정)
Initiative_2 - 국가별 현지 배우들로 제작된 오리지널 콘텐츠 월 n개 이상 릴리즈
- App crash, Transaction 개선할 수 있는 인력 n명 채용
Initiative_3 - 머신러닝 엔지니어 n명 채용
- 연 n회 이상의 알고리즘 AB 테스트

 



*관련 글 읽으러 가기
KPI와 AARRR / w.'틴더(Tinder)

가장 오래 사용하는 SNS 앱은 무엇일까?

 

[App Ape의 모바일 앱 분석] 사람들은 언제 ‘Instagram’앱을 가장 많이 열어볼까? HAU 데이터 활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