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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기 앞서

PD(Product Development) Life Cycle 이란?
⇒ 솔루션을 고객의 손에 쥐어주고, 반복적으로 실효성이 있는지 확인하는 과정

1. 올바른 기회 찾기 및 계획 : 회사가 발견한 가장 큰 기회는 무엇이었나요?
2. 솔루션 디자인 : 회사는 어떻게 문제를 정의했고, 어떻게 문제를 해결하고 있나요?
3. 솔루션 구축 : 회사는 정의된 문제와 해결책을 어떻게 구축했나요?
4. 솔루션 공유 (마케팅) : 회사는 만들어진 제품을 고객들과 시장에 어떻게 알리고 있나요?
5. 솔루션 평가 : 회사는 솔루션에 대해 어떻게 성공/실패를 판단하고 개선해 나가고 있나요?

선정 회사 : 와이즐리컴퍼니
프로덕트 : 와이즐리 / 헤드웍스 / 오픈워크 / 해비추얼

1. 올바른 기회 찾기 및 계획

회사 소개서와 인터뷰 기사들을 보았을 때, 와이즐리는 다음과 같은 방향성을 가지고 있는 듯 하다.
가격 결정력이 공급자에게 있는 시장에서 유통 구조 혁신(D2C), 불필요한 광고 지양을 통해 합리적인 가격으로 최고의 고객 경험을 제공

비전
다양한 생활 소비재 시장의 불합리함을 해결 최고의 고객경험이 가능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함
미션
누구나 현명한 소비를 누릴 수 있도록. 좋은 품질의 제품을 직접 만들고, 유통구조를 단순화하고, 불필요한 광고를 덜어 정직한 가격에 제공함
<현재 회사가 만들고 있는 것 / 핵심 고객>

1. 와이즐리(쉐이브 케어) / 남성
2. 헤드웍스(두피 케어) / 남성
3. 오픈워크(스킨 케어) / 남성
4. 해비추얼(건기식/헬스케어) / 성별 제한 없음

⇒ 1인 가구 비중이 높고 가치 소비를 추구하는 MZ 세대(특히 남성)를 공략함
경쟁사와 차별점
  • 남성 웰빙 케어 관련 영역으로 사업 다각화
  • 개별 사업 영역에서 용처별로 다양하게 구성된 프로덕트 → 개인화 된 (구독) 서비스 제공 가능
  • 사업 초기 MECE한 핵심 타겟 고객 선정(1인 가구, MZ세대, 가치소비, 남성)
    *가장 최근에 런칭한 해비추얼(건기식)을 보니, 남성 → 모든 성별로 타겟 고객 역시 확장 진행중
  • 양질의 D2C 서비스 제공 위해 용처별 다각화 된 생산망
고객의 Pain Point
  • 비합리적인 가격
  • 개인화에 대한 어려움
  • 품질에 대한 불확실성

 

2. 솔루션 디자인

문제 발생 원인
  • 소수의 Player가 가격 결정력을 가지고 있는 시장
  • 공급자의 영향력이 과도하게 높은 불합리한 유통구조
  • 고객 비용 부담으로 이어지는 과도한 마케팅(스타, 인플루언서, ATL 채널 등)
  • 품질에 대한 불확실성
솔루션 설정
  • 생활 소비재 관련 신규 독과점 시장 탐색 및 진출
  • D2C가 가능하도록 유통 구조 혁신
    • 구독 모델 도입하여 새로운 구매 방법 제공하고 비용 허들을 낮춤
    • 테스터, 스타터 키트 제공하여 최초 구매 허들 낮춤
  • 마케팅 채널 간소화 및 과도한 마케팅 지양
  • 제품 출시 과정에 고객의견 반영 / 출시 후 품질 관련 상세 표기
    - 원가, 원료, 전문기관 인증 등 상세페이지 내 상세 기술
    - 유저 대상 신제품 출시 투표
    - 유저 인터뷰(더보기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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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 회신한 유저 인터뷰 문자

3. 솔루션 구축

  • OEM 생산망 구축
  • D2C 유통망 구축
  • 전문기관 통한 품질 인증
  • 구독 모델 도입
  • 마케팅 채널 간소화
  • 인입 고객 행태 분석 위한 UTM 삽입

4. 솔루션 공유 및 평가

A. 프로덕 별 fb/Ins 퍼포먼스 광고 소재 유사성 존재하는 것으로 보아 ROAS 높은 소재 발견한 것으로 파악됨
→ 고객이 현재 사용하는 제품 가격이 비합리적이라는 것을 알리는 타입
→ 진정성 있는 가격과 고품질을 강조하는 타입

실제 광고 집행 현황(클릭)
와이즐리
헤드웍스
해비추얼

B. 웹/앱 페이지에 기삽입 된 태그 활용하여 방문자 행태 분석 진행 고객경험 최적화 될 수 있도록 UX/UI 개편
 더불어 최적화 된 UX/UI는 신규 브랜드 런칭 과정에서 복제
     *실제로 와이즐리 컴퍼니 산하 브랜드의 웹/앱 페이지 UX/UI 는 높은 통일성이 느껴진다.
 유저 행태 분석 통해 첫 구매 허들이 존재 한다는 것을 파악  이를 낮출 수 있는스타터, 테스터 세트 페이지 내 배너 활용한 홍보 진행
 리텐션 제고를 위한 페이지 별도 페이지 존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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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터 세트
체험 세트
리텐션 제고 위한 마이페이지(구독 관리)

C.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채널의 CTR 높은 것 고려하여, 결제 시 알림톡이 발송되는 채널/고객 소통 채널/마케팅 진행 채널 일원화 시킴 (더보기 클릭)
→ 고객 경험을 높이기 위하여 정기 구독일이 다가오면 안내 메시지 발송
→ 리텐션 높이기 위하여 각종 프로모션 병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