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yPMB_09/Daily
2021. 11. 23. 22:04
by VTR lll
들어가기 앞서
PD(Product Development) Life Cycle 이란? ⇒ 솔루션을 고객의 손에 쥐어주고, 반복적으로 실효성이 있는지 확인하는 과정
1. 올바른 기회 찾기 및 계획 : 회사가 발견한 가장 큰 기회는 무엇이었나요? 2. 솔루션 디자인 : 회사는 어떻게 문제를 정의했고, 어떻게 문제를 해결하고 있나요? 3. 솔루션 구축 : 회사는 정의된 문제와 해결책을 어떻게 구축했나요? 4. 솔루션 공유 (마케팅) : 회사는 만들어진 제품을 고객들과 시장에 어떻게 알리고 있나요? 5. 솔루션 평가 : 회사는 솔루션에 대해 어떻게 성공/실패를 판단하고 개선해 나가고 있나요?
선정 회사 : 와이즐리컴퍼니 프로덕트 : 와이즐리 / 헤드웍스 / 오픈워크 / 해비추얼
1. 올바른 기회 찾기 및 계획
회사 소개서와 인터뷰 기사들을 보았을 때, 와이즐리는 다음과 같은 방향성을 가지고 있는 듯 하다. 가격 결정력이 공급자에게 있는 시장에서 유통 구조 혁신(D2C), 불필요한 광고 지양을 통해 합리적인 가격으로 최고의 고객 경험을 제공
비전 다양한 생활 소비재 시장의 불합리함을 해결 최고의 고객경험이 가능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함
미션 누구나 현명한 소비를 누릴 수 있도록. 좋은 품질의 제품을 직접 만들고, 유통구조를 단순화하고, 불필요한 광고를 덜어 정직한 가격에 제공함
<현재 회사가 만들고 있는 것 / 핵심 고객>
1. 와이즐리(쉐이브 케어) / 남성 2. 헤드웍스(두피 케어) / 남성 3. 오픈워크(스킨 케어) / 남성 4. 해비추얼(건기식/헬스케어) / 성별 제한 없음 ⇒ 1인 가구 비중이 높고 가치 소비를 추구하는 MZ 세대(특히 남성)를 공략함
경쟁사와 차별점
남성 웰빙 케어 관련 영역으로 사업 다각화
개별 사업 영역에서 용처별로 다양하게 구성된 프로덕트 → 개인화 된 (구독) 서비스 제공 가능
사업 초기 MECE한 핵심 타겟 고객 선정(1인 가구, MZ세대, 가치소비, 남성) *가장 최근에 런칭한 해비추얼(건기식)을 보니, 남성 → 모든 성별로 타겟 고객 역시 확장 진행중
양질의 D2C 서비스 제공 위해 용처별 다각화 된 생산망
고객의 Pain Point
비합리적인 가격
개인화에 대한 어려움
품질에 대한 불확실성
2. 솔루션 디자인
문제 발생 원인
소수의 Player가 가격 결정력을 가지고 있는 시장
공급자의 영향력이 과도하게 높은 불합리한 유통구조
고객 비용 부담으로 이어지는 과도한 마케팅(스타, 인플루언서, ATL 채널 등)
품질에 대한 불확실성
솔루션 설정
생활 소비재 관련 신규 독과점 시장 탐색 및 진출
D2C가 가능하도록 유통 구조 혁신
구독 모델 도입하여 새로운 구매 방법 제공하고 비용 허들을 낮춤
테스터, 스타터 키트 제공하여 최초 구매 허들 낮춤
마케팅 채널 간소화 및 과도한 마케팅 지양
제품 출시 과정에 고객의견 반영 / 출시 후 품질 관련 상세 표기 - 원가, 원료, 전문기관 인증 등 상세페이지 내 상세 기술 - 유저 대상 신제품 출시 투표 - 유저 인터뷰(더보기 클릭)
B. 웹/앱 페이지에 기삽입 된 태그 활용하여 방문자 행태 분석 진행 →고객경험 최적화 될 수 있도록 UX/UI 개편 → 더불어 최적화 된 UX/UI는 신규 브랜드 런칭 과정에서 복제 *실제로 와이즐리 컴퍼니 산하 브랜드의 웹/앱 페이지 UX/UI 는 높은 통일성이 느껴진다. →유저 행태 분석 통해 첫 구매 허들이 존재 한다는 것을 파악→이를 낮출 수 있는스타터, 테스터 세트 페이지 내 배너 활용한 홍보 진행 → 리텐션 제고를 위한 페이지 별도 페이지 존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