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BM
Business Model
- PM은 BM을 통해 우리가 가장 집중해야 할 것을 파악 + 어떤 행동을 취해야 하는가 파악
- BM은 외부가 아닌 내부를 보는 것
- 수요-공급 존재하며, 이를 보완해주는 3rd Party까지 함께 파악할 것
- 설계 후, 성장을 위해 무엇을 보고/집중 해야 하는지 고민 필요
⇒ 단순한 매출 발생-사용 과정이 아닌, 고객이 겪는 프로덕트의 총체적 경험
2. User Acquisition
→ BM 설계 이전에 고민해야 할 사항
고민해야 할 것_1
- 사용할 만한 가치가 있는가
→ 고객이 서비스를 사용하며 가치를 느껴야 함 - Lock-In 요소가 있는가
→ 제품을 사용하지 않거나, 이탈할 경우 손해를 느껴야 함(타 프로덕트와 차별성 있어야 함) - 우리 프로덕트를 써야만 하는 이유가 있는가
→ 일반적인 로직에서 쓰는 프로덕트를 사용하지 않고 우리 프로덕트를 써야하는 이유를 만들어야 함
고민해야 할 것_2
- 적은 고객에게 많은 돈을 받을 것인가?
- 많은 고객에게 적은 돈을 받을 것인가?
모델
- 무료모델
- 부분 유료화
- 게임
- 전체 유저의 5% 정도가 비용 지불(AU 규모 중요함)
- 지속적인 업데이트 필요
- 플랫폼 비즈니스
- 수요자와 공급자간의 복수의 그룹을 연결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모델
- 수요와 공급이 만나는 공간을 만들어주고 돈을 버는 구조로 Multi side의 파이프라인을 가짐
- →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이 아닌 경우 single side 의 파이프라인을 가짐
- 게임
- 광고
- 리텐션 기간 짧고 높아야 함
- 부분 유료화
- 유료모델
- 원타임 판매
- 구독
- 지속적인 업데이트 필수적임
3. BMC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의 5요소
- 가치 제안
→ 고객에게 제공할 가치(혜책), 솔루션 - 목표 고객
→ 가치 전달 대상 - 가치 사슬/조직
→ 가치 창출 방법 - 전달 방법 설계
→ 가치 전달 방법 - 수익 흐름
→ 수입 발생-유입 방법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 (2) 제공하는 가치 = 고객 가치(외적) + 가치 생산(내적)
📌 (6,7,8,9) 인바운드 영역 : Product를 만들기 위한 요소로 기업이 어떤 가치를 만드는 가를 설계하는 영역
📌 (1,3,4,5) 아웃바둔드 영역 : Product를 고객에게 존달하는 요소로, 고객에게 전달하는 가치를 설계하는 영역
- Customer Segments (목표 고객)
- 가장 중요한 핵심 페르소나 파악
- 목표 고객 세분화 → 각 고객층의 성향에 따라 세분화
- Value Propositions (가치 제안)
- 페르소나에게 제공되는 프로덕트의 가치 파악
-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 파악
- Channels (경로)
- 회사 → 고객 : 가치 전달 과정
- 어떤 채널이 가장 효과적인지, 어떻게 채널이 통합되어 있는지, 판매 채널은 어느 곳들이 있는지
- Customer Relationships (고객 관계)
- 각각의 페르소나와 어떤 관계를 수립하는지
- Revenue Streams(수익 구조)
- 수익 구조 : 수익발생 영역
- Key Resources (핵심 자원)
- 프로덕트가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가장 중요한 물리적, 재정적, 지적(재산권) 또는 인적 자원
- Key Activities (핵심 활동)
- 회사가 그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해야 할 액션
- Cost Structure (비용 구조)
- 비용 출처 : 고정비용(세금, 임대료, 공공요금) 과 변동비용(원자재 비용, 포장재 비용, 운송비 등)으로 분류
4. 구독 관리 플랫폼 '왓섭(Whatssub)' 의 BM / BMC
📌 유저
: 스마트컨슈머 성향이 강한 MZ세대는 구독, 생활 지출 등 다양한 고정 지출을 한번에 관리할 수 있고, 삶을 초개인화 할 수 있는 다양한 신규 서비스를 추천 받을 수 있다면 서비스를 이용할 의향이 있을 것이다.
📌 기업
: 매력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신규 고객 (접점)확보에 어려움이 있는, 혹은 서비스 고도화를 통해 이탈 유저를 줄이기를 희망하는 기업은 잠재 고객이 많고 고객 행태 파악이 가능한 구독 관리 플랫폼에 매력을 느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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