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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BM

 

Business Model

  • PM은 BM을 통해 우리가 가장 집중해야 할 것을 파악 + 어떤 행동을 취해야 하는가 파악
  • BM은 외부가 아닌 내부를 보는 것
  • 수요-공급 존재하며, 이를 보완해주는 3rd Party까지 함께 파악할 것
  • 설계 후, 성장을 위해 무엇을 보고/집중 해야 하는지 고민 필요

⇒ 단순한 매출 발생-사용 과정이 아닌, 고객이 겪는 프로덕트의 총체적 경험

 

예시) 아마존 플라이 휠


 

2. User Acquisition

→ BM 설계 이전에 고민해야 할 사항

 

고민해야 할 것_1

  1. 사용할 만한 가치가 있는가
    → 고객이 서비스를 사용하며 가치를 느껴야 함
  2. Lock-In 요소가 있는가
    → 제품을 사용하지 않거나, 이탈할 경우 손해를 느껴야 함(타 프로덕트와 차별성 있어야 함)
  3. 우리 프로덕트를 써야만 하는 이유가 있는가
    → 일반적인 로직에서 쓰는 프로덕트를 사용하지 않고 우리 프로덕트를 써야하는 이유를 만들어야 함

고민해야 할 것_2

  • 적은 고객에게 많은 돈을 받을 것인가?
  • 많은 고객에게 적은 돈을 받을 것인가?

 

모델

  1. 무료모델
    1. 부분 유료화
      1. 게임
        1. 전체 유저의 5% 정도가 비용 지불(AU 규모 중요함)
        2. 지속적인 업데이트 필요
      2. 플랫폼 비즈니스
        1. 수요자와 공급자간의 복수의 그룹을 연결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모델
        2. 수요와 공급이 만나는 공간을 만들어주고 돈을 버는 구조로 Multi side의 파이프라인을 가짐
        3. →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이 아닌 경우 single side 의 파이프라인을 가짐
    2. 광고
      1. 리텐션 기간 짧고 높아야 함
  2. 유료모델
    1. 원타임 판매
    2. 구독
      1. 지속적인 업데이트 필수적임

 

3. BMC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의 5요소

  1. 가치 제안
    → 고객에게 제공할 가치(혜책), 솔루션
  2. 목표 고객
    → 가치 전달 대상
  3. 가치 사슬/조직
    → 가치 창출 방법
  4. 전달 방법 설계
    → 가치 전달 방법
  5. 수익 흐름
    → 수입 발생-유입 방법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 (2) 제공하는 가치 = 고객 가치(외적) + 가치 생산(내적)
📌 (6,7,8,9) 인바운드 영역 : Product를 만들기 위한 요소로 기업이 어떤 가치를 만드는 가를 설계하는 영역
📌 (1,3,4,5) 아웃바둔드 영역 : Product를 고객에게 존달하는 요소로, 고객에게 전달하는 가치를 설계하는 영역

 

  1. Customer Segments (목표 고객)
    • 가장 중요한 핵심 페르소나 파악
    • 목표 고객 세분화 → 각 고객층의 성향에 따라 세분화
  2. Value Propositions (가치 제안)
    • 페르소나에게 제공되는 프로덕트의 가치 파악
    •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 파악
  3. Channels (경로)
    • 회사 → 고객 : 가치 전달 과정
    • 어떤 채널이 가장 효과적인지, 어떻게 채널이 통합되어 있는지, 판매 채널은 어느 곳들이 있는지
  4. Customer Relationships (고객 관계)
    • 각각의 페르소나와 어떤 관계를 수립하는지
  5. Revenue Streams(수익 구조)
    • 수익 구조 : 수익발생 영역
  6. Key Resources (핵심 자원)
    • 프로덕트가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가장 중요한 물리적, 재정적, 지적(재산권) 또는 인적 자원
  7. Key Activities (핵심 활동)
    • 회사가 그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해야 할 액션
  8. Cost Structure (비용 구조)
    • 비용 출처 : 고정비용(세금, 임대료, 공공요금) 과 변동비용(원자재 비용, 포장재 비용, 운송비 등)으로 분류

4. 구독 관리 플랫폼 '왓섭(Whatssub)' 의 BM / BMC

📌 유저 
: 스마트컨슈머 성향이 강한 MZ세대는 구독, 생활 지출 등 다양한 고정 지출을 한번에 관리할 수 있고, 삶을 초개인화 할 수 있는 다양한 신규 서비스를 추천 받을 수 있다면 서비스를 이용할 의향이 있을 것이다.
📌 기업
: 매력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신규 고객 (접점)확보에 어려움이 있는, 혹은 서비스 고도화를 통해 이탈 유저를 줄이기를 희망하는 기업은 잠재 고객이 많고 고객 행태 파악이 가능한 구독 관리 플랫폼에 매력을 느낄 것이다.

 

왓섭의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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